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추천

마음 건강 처방 10가지 방법 - 퇴계 선생의 가르침 (가톨릭 월간지 꿈)

by 열정 전파자 2023. 2. 16.
반응형

퇴계 선생은 자신과 이웃이 서로 화합하기 위한 마음자세로 중화탕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중화는 중용에서 강조한 의미로서 희로이락과 극단적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중화탕은 약제를 달인 탕약이 아니라 30가지의 마음의 자세를 잘 섞어 만든 마음의 약이라는 뜻이다.

이 30가지의 마음의 약제를 잘 통합하면 자신의 마음건강뿐 아니라 타인과 의 원만한 관계를 이루게 된다.

이 마음건강 처방들을 비슷한 내용끼리 짝을 지어 10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거짓된 마음을 버리고 진실해야 하며, 양심을 속이지 말고 정직해야 한다.

2. 매일 선행과 사랑을 실천하되 남모르게 도와주고, 항상 자신의 본분을 지키며 살아야 한다.

3. 시기와 질투를 멀리하고, 잔꾀를 부리는 교활하고 약삭빠른 삶을 버려야 한다.

4.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고 하느님이 주신 생명의 한계를 인식하면서 인간의 본분을 깨달아야 한다.

5. 탐욕을 버리고 마음을 가볍게 하며, 근검절약을 실천하면시도 항상 만족하고 감사해야 한다.

6. 자신에게는 겸손하고 온유한 마음을 유지하고, 타인에게는 관용과 연민의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7. 근검절약을 실천하되 검소하게 살면서도 치우치지 않는 중용을 실천한다.

8. 살아있는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어떤 생명도 해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9. 매사에 회가 나거나 분노의 감정을 느끼지 않도록 항상 경계해야 한다.

10. 때가 되면 미련 없이 물러남으로써 번뇌를 쉬고 분래의 마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우리는 재물과 하느님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어떻게 다가 오는지 스스로 물어보아야 한다.

또한 "집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가정은 돈으 로 살 수 없다" "약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건강은 돈으로 살 수 없다"는 세간의 조언도 진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에겐 물질적인 삶과 영적인 삶의 조화를 위해 퇴계 선생의 중화당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가톨릭 월간지 2023년 2월 호 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