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추천

[독서] 핑크퐁에게 배우는 콘텐츠 비즈니스 - 마음의 비즈니스

by 열정 전파자 2023. 3. 15.
반응형


지속 가능성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정의는 각양각색이다.

누군가는 구독 모델을 이야기하고, 누군가는 간접 광고PPL(Product Placement)의 효율성을 이야기한다.

누군가는 커뮤니티를 말하고 누군가는 IP 확장을 주장한다.

이중에 정답은 없다.

그저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지 부적합한지로 나뉠 뿐이다.

다만 나는 콘텐츠 비즈니스에 관해서는 늘 지속가능성을 더 생각하게 된다.

지속가능성이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견된다.




콘텐츠를 통한 IP 기반의 비즈니스


  

  ① 오리지널 콘텐츠가 강력하고 밀도 높은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

  ② 그로부터 사업 주체가 고객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자체 플랫폼을 가져야 한다.

  ③ 이를 기반으로 형성된 팬덤과 소통하면서 밀도 높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