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꿀정보

삼성서울병원 제왕절개 / 수술 당일 / 제왕절개 금식 / 소변줄 연결 / 척추 마취 / 수면마취 및 수술 봉합 / 압박스타킹 / 모자동실 / 신생아 기저귀 및 분유

by 열정 전파자 2022.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왕절개 수술 입원 준비물 및 입원 첫날 내용에 이어서 수술 당일(입원 이틀차) 관련 포스팅 이어서 작성합니다.



[ 목 차 ]

Step 0. 입원전 준비
1) 출산 가방 싸기
2) 입원 병실 선택하기
Step 1. 입원 첫날, 수술 준비
1) 환자 정보 조사지 작성
2) 태동검사
3) 항생제 반응 검사
4) 입원 일정, 낙상 조심, 모자동실 및 모유수유 설명
5) 마지막 초음파 확인 및 입원동의서 작성
6) 혈액검사
Step 2. 제왕절개 수술 당일
1) 소변줄 연결
2) 척추마취
3) 수술 개시 및 아기 얼굴 확인
4) 수면마취 및 수술 부위 봉합
Step 3. 모자동실 시작
1) 속싸개 싸는 법 및 모유 / 분유 먹이는 방법 설명
2) 아기 기저귀 갈기
Step 4. 제왕절개 회복 및 무통주사, 하반신 마취 부작용 발생
1) 무통주사 부작용
2) 척추마취 부작용 및 회복 방법
Step 5. 퇴원 수속
1) 퇴원 수속 진행
2) 퇴원 진료비 수납


 

Step 0-1. 삼성서울병원 제왕절개 준비물 준비하기 (아래 포스팅 참고)

 

[육아] 둘째 아가 출산 가방 준비물 (제왕절개 + 조리원)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가 있으면 기록하고 공유하는 열정전파자 SC입니다. 아래와 같이 4박 5일 삼성서울병원 제왕절개 수술 입원시 필요한 준비물과 2주 간의 조리원 준비물을 준비하면서 만든

sc-sc.tistory.com

 

Step 1. 입원 첫날

https://sc-sc.tistory.com/entry/삼성서울병원-제왕절개-4박-5일-비용-입원-및-치료-일정-입원-준비입원-첫날

 

삼성서울병원 제왕절개 / 4박 5일 비용 / 입원 및 치료 일정 / 입원 준비~입원 첫날

안녕하세요. 첫째에 이어 둘째 제왕절개 수술도 삼성서울병원에서 진행했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후기를 엄청 찾으면서 도움 받았던 경험이 있었기에,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하시는 분들께 도움

sc-sc.tistory.com

 

Step 2. 입원 둘째날 / 수술 당일

 

#제왕절개금식

제왕절개 금식 시간은 수술 시간 기준 고형 음식은 6시간 전, 물은 2시간 전입니다. 금식이 중요한 이유는 절개 수술을 하는 데 음식물이 남아 있다면 폐로 흘러갈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제 담당 어리버리 마취 의사는 8시간 아니냐고 패닉해서 덩달아 저도 불안했었네요. -_-;;;

오후 1시 수술 기준 금식 시간

 

#소변줄연결

병원마다 소변줄 연결하는 시기가 다른 데요, 삼성서울병원의 경우 척추 마취 전에 진행을 합니다. 소변줄 연결하는 느낌이 매우 불쾌하기 때문에 척추 마취 후에 하면 더 좋지 않나하는 생각에 여쭤보니 마취 중에 소변줄을 끼게 되면 다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식이 있을 때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척추마취

작년 수술당시에는 척추 마취 담당 의사가 좀 경력이 있는 사람이었는데, 이번에는 정말 어리버리 신입 의사가 배정되었었습니다.
마취 전 마취 동의서 받으러 와서 설명을 해줄 때에도 어버버 심해서 의심 스러웠는데, 아니다 다를까 척취 마취하는 동안 저한테 자세가 이상하다는 핑계로 여러번 찔렀습니다.
수술 3일째 부터 극심한 척추마취 부작용이 발생되었습니다. 이건 따로 포스팅을 작성해볼게요.
또, 작년때보다 살짝 높은 곳에도 찔렀는데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필요 이상으로 가슴 턱까지 마취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기 확인 및 수면마취 후 수술 봉합

척추 마취가 잘 되었는지 확인이 되면 담당 교수님께서 오셔서 절개 수술을 진행 합니다. 수술 과정을 보지 못하게 얼굴 바로 밑에 천을 세로로 세워서 가리고 바로 절개가 진행됩니다. 가위 소리가 싹둑싹둑 소리가 나고 절개가 완료되면 배 위를 꽉 꽉 눌러서 아기를 빼냅니다.
그리고 아기 입과 코에서 양수를 기계로 뽑아 내면 아기가 응애 응애 소리를 내면서 세상에 자기가 태어났다는 표시를 냅니다. 탯줄을 자르고 아기 몸을 확인할 겸 닦아내고 감싸서 제 품에 안겨줍니다. 그리고 나오지도 않는 모유를 짜서 아기에게 냄새를 맡게 해주고 입에 대줍니다.
그리고 수면 마취가 진행되고 봉합 수술이 진행되었습니다.

#안정기간 및 무통주사 연결

수술 봉합이 완료되면 약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안정 기간을 갖고 혈압을 확인해서 정상이 나오면 다시 병실로 돌아갑니다.
또 무통주사가 연결되었다고 알려주고 사용설명을 해줍니다.

#무통주사 부작용

저의 경우 작년에는 문제 없었으나 이번에는 무통주사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아마 척추 마취 담당의가 이상한 곳에 꽂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호흡 곤란
- 울렁거림 및 구토
- 다리 절임 증상
척추마취 부작용과 함께 무통주사 부작용 포스팅을 따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압박스타킹 착용


저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입원 예약시 구매를 했었는데요, 수술 전에 압박 스타킹을 입고 수술한 덕에 다리 부종이 하나도 생기지 않았습니다. 꼭 잘 챙겨서 입으세요.
하루에 약 4번 정도 벗어서 15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자는 중에는 아예 입지 않고 취침을 합니다.

 

 

Step 3. 모자동실 시작

병실로 돌아온 후 약 4시간 후 부터 공포(?)의 모자동실이 시작됩니다. 수술한 산모는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철저히 보호자인 남편의 일이 시작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초유를 주기 위해서는 1~2시간마다 산모가 좌 우로 몸을 돌리면서 모유를 줘야합니다.
이렇게 강제로 움직이는 덕에 몸이 훨씬 빨리 회복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신생아 기저귀

신생아 기저귀 질이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그냥 비닐 재질이라 흡수도 매우 좋지 않았고 그냥 일자형이라 막 태어난 아이의 피부에도 좋지 않을 것 같네요.

저는 이 점을 생각하지 못하고 따로 기저귀를 챙겨가지 못했는데 아이 피부를 위해서는 꼭 신생아용 기저귀 1단계를 따로 사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삼성서울병원 신생아 분유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에는 모유가 잘 나오지 않아서 분유 보충을 처방 받아서 3시간 간격으로 분유를 먹이게 됩니다. 하지만 받을 때 마다 너무 차가워서 이유를 물어보니 액상 분유이기에 미리 따라 놓은 것을 준다고 하더라고요. 보관을 이렇게 미리 해두는 것을 보고 경악했습니다.

액상 분유를 따서 따른 것을 이렇게 방치해서 보관한 후에 차가운 상태로 주다니 정말 황당하더라고요. 저희의 경우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데워서 찬기를 뺀 후에 먹였습니다. 




퇴원 수속 및 부작용 관련 내용은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